Self-Improvement

리눅스 종류 본문

리눅스

리눅스 종류

JoGeun 2018. 10. 24. 12:32

출처 : http://hack-cracker.tistory.com/2
*RHEL(Reahat Enterprise Linux)
RHEL은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준말로 레드헷이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상용 리눅스 배포한 이면서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많은 배포판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돈을 내고 쓰는 배포판이기에 기술지원을 받아 효율적으로 서버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RHEL의 특징 및 장점
1. 레드헷으로부터 지속적인 관리와, 최신기술 지원, 보안 업데이트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 리눅스에 관하여 최전선을 달리고 있다.
    - 리눅스의 최신동향과 변화추세 등에 맞춰 업데이트를 반복해 나가면서 최신 서비스 제공

*RHEL의 단점
1. 금전
    - 라이센스 요금은 무료이지만 기술 지원에 대해서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계약하며 또한 서버용과 데스크탑용이 따로 되어있어 각각 구매해야 한다.

*CentOS
유로 리눅스인 레드헷 엔터프라이즈를 그대로 빌드하여 상표권만 제거한 리눅스가 CentOS 이다. 더 이상 레드헷은 자사에서 배포판을 공개하지 않고 비용을 지불한 자들에게만 자신들의 소프트웨어와 기술 지원을 공급하고 있는데, GPL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자체가 유료/무료냐의 문제는 중요하지 않고, 대신 소프트웨어를 구입한 소비자가 소스를 요청할 경우 반드시 넘겨주는 소스 공개의 의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RHEL을 구입한 자가 누그든 간에 그는 레드헷에 소스를 요청할 권리가 있으며 그것을 자신의 맘대로 기존 RHEL보다 더 싸게 혹은 무료로도 재배포할 수 있다.
Centos는 이점을 이용하여 RHEL의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철저하게 최신버전의 RHEL을 미러링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 상표 분쟁이 발생 할 수 있기에 레드헷의 상표와 로고는 제거되어 있다.
※GPL :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이다.


*CentOS의 특징 및 장점
1. 레드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서버 리눅스 시장 1인자인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철저하게 반영하기 때문에 이걸 그냥 서버로 써도되며, 실제로 많은 서버가 CentOS로 운영되고 있고, 한국의 수많은 기업, 웹호스팅 업체도 이걸로 리눅스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CentOS의 단점
1. 레드헷에 비해서 빈약한 사후지원
    - 레드헷의 지원을 받는게 아니기 때문에 레드헷 자체의 프로그램은 사용 할 수 없다. 커뮤니티 차원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문제가 될수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시 즉시 해결을 해주고 장애에 대한 책임을 질 대상이 명확해야 하는데 그럴수 없다.
    - 원만한 리눅스 전문가가 아니라면 돈을주고 RHEL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을 수 있으며 전문가를 고용하는 비용과 RHEL을 구입하는 비용을 비교해봐야 한다.

*Fedora
페도라는 리눅스 커널에 기반한 운영체제와 레드헷의 후원과 개발 공동체의 지원아래 개발된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RPM기반의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운영체제이다. 유료로 판매되는 레드헷에 들어갈 기능을 테스트 해보는 성격이 강하여 간혹 업데이트 후 많은 에러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현재 페도라 프로젝트의 목적은 자유 소프트웨어의 진보를 이끌고 여러 개발 공동체를 단합하는 것이다.


*Fedora의 특징 및 장점
1. 레드헷의 최신기술을 가장 먼저 맛볼 수 있다.
    - 레드헷에서 개발된 최신기술들이 가장먼저 탑재되기 때문에 리눅스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는 사용하기 가장 강력한 운영체제이다.
  
2.설치와 설정이 어렵지 않다.

*Fedora의 단점
1. 잦은 오류발생
     - 페도라의 특성상 서버 업데이트와 상대적으로 짧은 교체주기를 가지는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 실험적 업데이트도 마다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데비안 GNU/리눅스
데비안 리눅스는 GNU의 공식적인 후원을 받는 유일한 배포판으로 패키지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단순하다. 데비안 이라는 이름은 데비안 프로젝트의 창시자인 이안 머독과 그의 부인인 데브라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데비안은 안정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어 다른 리눅스 배포판들(우분투, 칼리)의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다.
※GNU: GNU는 GNU프로젝트를 통하여 개발한 유닉스 계열 컴퓨터 운영체제이며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유닉스 호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데비안의 특징 및 장점
1. 안정성과 보안성이 좋으며 설치가 쉽다.

2. 저장소가 매우크고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존재한다

*데비안의 단점
1. 유명한 소프트웨어와 상용이 불가능하다.

2. 설치는 쉽지만 설정은 쉽지 않다.

*우분투
우분투 데비안 GNU/리눅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고유한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한이다.
즉 우분투는 리눅스의 여러 배포판중 하나인 데비안에서 한번 더 파생된 배포한



*우분투의 특징 및 장점
1. 개인용, 데스크탑 환경에 최적화와 설치와 설정 후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들이 서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것에 반하여 우분투는 개인 사용자와 데스크탑 환경에 최적화 되도록 사용자 편의를 중점으로 개발되고 있다. 우분투는 일정 성능을 내기 위한 설치 후 설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만 거치면 그 후의 관리는 더이상 신경쓰지 않아도 일정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2. 자유 소프트웨어에 기반
    - 리눅스 배포판의 특징을 그대로 물려 받으며 자유 소프트웨어에 기반하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우분투의 단점
1. LTS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한 6개월 마다 대대적인 업데이트 혹은 재설치를 해야한다.

2. 한글 프로그램 한글 번역에 있어서 아직 표준 기준이 없는 관계로 약간의 오역이 존재한다.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디렉토리 구조  (0) 2018.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