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Improvement

CVE 본문

개인

CVE

JoGeun 2018. 10. 20. 14:39

*정의
CVE는 '정보 보안 취약점 표준 코드(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의 약자이다. 1999년, 미국 연방 정부의 후원을 받는 비영리 연구 개발 기관인 MITRE가 소프트웨어와 펌웨어의 취약점들을 파악하고 분류해, 기업과 기관이 보안 강화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코드(Dictionary)'를 만들기 위해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이 코드는 알려진 취약점을 식별하는 방식을 표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표준 ID는 보안 관리자가 여러 다양한 CVE 지원 정보 소스에서 특정 위협에 대한 기술적 정보를 찾아 활용하도록 도움을 준다.

미국 국토 안보부(DHS) OCSIA(Office of Cybersecurity and Information Assurance) 산하 US-CERT가 CVE를 후원하고 있다. 그리고 MITRE가 CVE 코드와 웹사이트를 운영, 관리한다. 이와 함께 공인된 CNA(CVE Numbering Authorities)가 규명한 표준 CVE 식별자 사용을 장려하는 CVE 호환성 프로그램(CVE Compatibility Program)을 관리하고 있다.

*CVE 리스팅
CVE는 단순한 취약점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다. 취약점 데이터베이스와 다른 기능들을 연결하고, 보안 도구와 서비스를 비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됐다. CVE 리스팅은 상태 지표(Status indicator)와 표준 식별 번호, 간략한 설명, 관련 취약점 보고서 및 권고(경보) 정보에 대한 참조로 구성되어 있다. 위험이나 영향, 픽스, 상세한 기술 정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미국 NVD(National Vulnerability Database)에는 CVE 리스트 식별자와 관련된 픽스, 점수, 기타 정보 등이 들어있다. 


*CNA
CNA는 CVE ID를 규명해 연구원이나 IT 개발업체에게 배포하는 기관이다. 이들이 새로운 취약점을 공개할 때 이용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다. CNA는 MITRE와 CVE가 '페더레이션 시스템'으로 부르는 조직의 일부이다. 여기에는 현재 62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1차(Primary) CNA인 MITRE의 직접적인 관여없이 취약점을 찾고, 특정 취약점에 ID 번호를 할당하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어도비(Adobe), 애플(Apple), 시스코(Cisco), 구글(Google), HPE(Hewlett Packard Enterprise), 화웨이(Huawei), IBM,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모질라(Mozilla), 오라클(Oracle), 래피드 7(Rapid 7), 레드햇(Red Hat), 지멘스(Siemens), 시만텍(Symantec), VM웨어(VMWare) 같은 기업과 CERT/CC(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Coordination Center) 및 DWF 프로젝트 같은 조직이 CAN으로 참여하고 있다.


*루트 CNA
MITRE는 1차(Primary) CNA이고, 루트 CNA는 특정 영역이나 틈새 영역을 다루는 CNA이다. 자사의 제품과 관련해서만 취약점을 공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업체가 루트 CNA인 경우가 많다. 레드햇 같은 경우 오픈소스 취약점에 초점을 맞추는 루트 CNA이다.
세프라이드는 신청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역할을 어느 정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프라이드는 "DWF/JP-CERT/CC 같은 기관, 또는 레드햇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으로 루트 CNA가 되고 싶다면 MITRE에 요청하면 된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고, 규모가 크다면 과거 아파치 재단처럼 MITRE에 직접 요청할 수 있다. 또는 DWF 산하의 하위 CNA가 되는 방법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신 CVE리스트
매일, 그리고 가용한 즉시 CVE 웹사이트에 새로운 CVE 식별자가 추가된다. 최신 CVE는 'CVE List Master Copy'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ERIAS와 퍼듀 대학(Purdue University)은 CVE 리스트가 변경됐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는 무료 도구를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CVE Change Logs'로 매일, 또는 매월 리스트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도구는 CERIAS 카산드라 사고 대응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기능이다. 'CVE-Compatible Products and Services'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 취약점 데이터베이스(US National Vulnerability Database)에도 새로운 CVE 식별자가 반영된다.



'개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LS 1.2 VS 1.3  (0) 2018.10.20
TLS(SSL 3.0) 통신 과정  (0) 2018.10.20
IPS/IDS  (0) 2018.10.20
UTM (United Threat Management)  (0) 2018.10.20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  (0) 2018.10.20